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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동력을 전달하는 오토바이 클러치의 구조와 역할 정보
    오토바이 바이크 상식 2022. 3. 14. 18:05

    동력을 전달하는 '클러치'의 구조와 역할에 대해 자세히 알아봅시다.

     

     

     

    조작이 번거로울 수 있지만 그 역할은 상당히 중요한 클러치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베테랑 라이더여도 도로 정체 상황에서 바이크를 달리다 멈추기를 반복해야 한다면 클러치를 조작하는 것은 번거롭기 마련입니다. 또한 초보 라이더 중에는 클러치 조작이 서툰 사람도 많습니다. 그렇다면 왜 클러치를 조작해야 되는지 궁금하신 적이 있으실 텐데요. 그 이유는 엔진을 동력원으로 삼고 있는 것과 관련이 있습니다.

     

     

     

    엔진은 동력원으로서 여러 가지 장점이 있지만 단점도 있습니다. 그래서 클러치라는 기계 장치를 사용하여 단점을 보완하는 것입니다. 가령 엔진은 전기 모터와 다르게 스스로 시동을 걸지 못합니다. 그래서 정차 중에도 엔진을 계속 돌리고 있는데, 이때 모터사이클이 움직이지 않도록 하기 위해 클러치를 이용해서 변속기 같은 구동 시스템으로부터 엔진을 떼어 놓습니다.

     

     

     

    또 발진을 할 때는 정지 상태의 모터사이클을 서서히 움직여야 하는데, 엔진을 저회전으로 돌리면 힘이 부족하고, 회전을 높여서 동력을 전달하면 바이크가 갑자기 달려 나갑니다.

     

     

     

    그렇기 때문에 반클러치를 사용하여 엔진이 멈추지 않도록 회전을 높이고 갑자기 달려 나가는 것을 막기 위해 조금씩 동력을 전달합니다. 그리고 달리기 시작한 후에도 기어를 변경할 때 동력을 차단하기 위해 클러치를 사용합니다.

     

     

     

    이와 같은 이유로 클러치를 사용하지 않을 수가 없는 것입니다. 만약 자동 변속기라고 하더라도 장치 역할을 하는 클러치는 필요합니다. 클러치 조작이 필요 없는 것은 자동으로 작동하는 클러치가 있기 때문이죠.

     

     

     

    클러치는 엔진과 변속기 사이에서 동력을 연결하고 끊는 역할을 하는 장치입니다. 마찰력을 이용하여 동력을 전달하는 것입니다.

     

     

     

    자동차나 일부 바이크에서 사용하는 단판 클러치는 엔진과 함께 돌아가는 플라이휠에 변속기와 연결되어 있는 클러치판을 눌러서 동력을 전달하고, 클러치판을 누르지 않으면 동력이 전달되지 않습니다.

     

     

     

    오토바이는 일반적으로 여러 개의 클러치판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클러치판이 많은 만큼 복잡할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원리는 단판 클러치와 같다고 볼 수 있습니다.

     

     

    스프링의 힘으로 플레이트와 플레이트를 눌러 마찰력으로 동력을 전달합니다. 오토바이 같은 고출력 고회전 엔진에 적합하고, 클러치판을 여러 장으로 만들면 지름을 줄일 수 있기 때문에 공간이 제한된 오토바이에 적합한 방식입니다.

     

     

     

    다판 클러치에는 클러치가 오일에 젖어 있는 습식과 공기 중에 노출되어 있는 건식이 있습니다. 습식은 오일이 냉각시켜주는 만큼 발열성과 내마모성이 우수하고 반클러치가 원활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클러치판이 오일을 휘저어 저항이 발생하고 연결이 완전히 끊어지지 않는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이와 다르게 건식은 저항이 적고 연결이 완전히 끊어지는 반면에 발열성이나 내마모성이 약한 특성이 있고 오일이 없기 때문에 소음도 큽니다. 이에 따라 건식은 성능을 특히 중시하는 레이싱 머신이나 일부 고성능 모델에 사용되며, 대부분의 오토바이에는 내구성이 좋고 조작이 쉽다는 이유에서 습식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변속기의 역할과 구조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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