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인터넷 전자상거래가 변화시킨 경영의 패러다임이 무엇인가?
    비즈니스 경영 정보 공유 2022. 3. 7. 22:00

    인터넷을 통한 전자상거래가 변화시킨 경영의 패러다임을 알아보겠습니다.

    이제는 너무나도 당연한 듯 우리 생활 속 크게 자리잡고 있는 전자상거래 방식은, 우리 삶에서 뗄레야 뗄 수 없는 존재가 되었습니다. 인터넷을 통한 전자상거래와 모바일상거래는 경영의 패러다임을 변화시켜왔고 앞으로도 무궁무진한 변화를 가져올 것임이 분명합니다.

     

     

     

    인터넷이 가져온 경영의 변화를 살펴봅시다.

    1. 1대1 마케팅이 가능해졌습니다. 이는 즉, 개별고객과 개인적인 관계가 형성되고 고객의 생활방식도 관리할 수 있게 되었다는 것을 뜻하며 관계마케팅이 가능하게 되었다는 것입니다. 이런 1:1 경영은 기업의 내부에서도 적용되고 있습니다.

     

     

     

    2. 맞춤화된 기업대응을 통해 역동적인 상거래가 가능해졌습니다. 특정 시점에따라 개별 고객의 요구를 만족시키는 대단히 역동적인 가격체계가 가능해진 것입니다.

     

     

     

    3. 공급자에서 고객에 이르는 모든 정보가 웹으로 통합되어 고객과의 접점으로 활발히 이용될 수 있게 되었습니다.

     

     

     

    4.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시장동향 및 고객니즈의 변화를 파악할 수 있게 되었고, 시장반응에 대한 온라인 피드백을 제공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위 내용들을 토대로, 정보기술은 곧 경영자의 활동과 역할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지금은 각 기업의 경영진들이 정보기술을 경영상의 중요한 플랫폼으로 필수 간주해야만 하는 시대입니다.

    정보기술이 경영자 뿐만 아니라, 더 나아가 조직구조의 변화를 발생시키는 다양한 동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인터넷, 인트라넷, 엑스트라넷과 같은 웹은 경쟁적인 글로벌 시장에서 요구되는 비즈니스인들의 활동을 촉진시킴으로써 이들을 밀접한 비즈니스 관계로 연결시키고 있습니다.

     

     

     

    2. 지식기반화 되어가는 조직의 구성원들은 대부분 조직화된 피드백을 통해 자신의 성과를 관리하며 통제하는 전문가들입니다.

     

     

     

    3. 정보시스템이 제공하는 의사결정 지원능력은 경영 의사결정의 초점을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4. 비즈니스에 이용되는 정보자원을 관리하는 일은 정보시스템 전문가의 고유 업무가 아니며, 정보자원관리는 모든 경영자의 주요한 책임이 되었습니다.

     

     

     

    이렇듯 정보기술은 경영자에게 있어서 다양한 변화를 촉진시키는 주요한 동인이 되었습니다. 그러므로, 경영자가 정보기술을 어떻게, 얼마나 잘 활용하느냐에 따라 기업의 성공이 좌우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많은 경영자와 전문가들은 지금도 끊임없이 정보기술에대한 연구를 이어가고 있고, 그만큼 기술의 발전도 빠르게 뻗어나가고 있습니다. 일관성있는 연구도, 일관된 방향도 아닌 셀 수 없이 다양한 연구와 발전이 이뤄짐에따라 발빠르게 우리 기업에 필요한 정보는 무엇이며, 어떤 정보기술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에 대한 고뇌는 멈춰서는 안되겠습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